플라시보 효과 반대 뜻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플라시보 효과 반대 뜻

by 모리크넘 2021. 8. 24.

플라시보 효과 반대를 뜻하는 단어와 의미를 알고 계신가요? 플라시보 효과 반대를 뜻하는 단어는 바로 노시보 효과입니다. 노시보 효과는 심리학적인 용어로 약효에 대한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믿음이 강해 약효가 발생하지 않고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플라시보-효과-반대
플라시보 효과 반대

 

 

 

 

1. 플라시보 효과

플라시보 노시보 효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플라시보 효과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플라시보 효과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바로 가짜약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전혀 효과가 없는 약을 복용하게 하고, 병 치료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믿게 함으로써 실제로 병이 낫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심리적으로 약이 효과가 있고 내 몸이 좋아지고 있다고 강하게 믿음으로써 가짜약을 먹고도 병이 낫는다는 플라시보 효과는 위약 효과, 가짜약 효과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플라시보라는 말은 라틴어로 기쁨을 주거나 즐겁게 하다는 용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가짜약-효과
가짜약 효과

 

가. 플라시보 효과 사례 :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쟁 중에 부상당한 병사들을 치료하기 위해 약을 처방해야 하지만, 넘치는 환자들로 인해 약이 부족했다고 합니다. 이에 모르핀 대신 식염수를 주사기에 주입하여 환자에게 투여하였고, 이후 얼마간에 시간이 지난 후 해당 병상들에 통증이 완화되었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나. 플라시보 효과 사례 : 구충제 암 치료

최근 암 치료에 플라시보 효과를 본 사례가 있었습니다. 바로 구충제를 복용하고 암을 치료했다는 사례가 있었는데요. 인터넷이나 유튜브 등에 구충제를 먹고 암을 치료했다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구충제는 암을 치료하는 그 어떠한 성분도 들어있지 않았지만, 이를 복용하고 암을 치료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너도나도 구충제를 복용하게 되고, 일부 암 치료에 성공했다는 사례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구충제가 암을 치료했다는 의학적, 과학적 효과에 대한 입증은 없었지만, 구충제로 암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람들의 심리적 강한 믿음이 작용하여 암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사례였습니다.

 

다. 플라시보 효과 윤리적 문제

플라시보 효과에 대한 윤리적 문제도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 예시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특별한 위장 문제가 없는데도 원인불명으로 잦은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있다고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 환자에게는 처방할 약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걱정이 많아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환자에게 아무런 효과도 없는 플라시보 즉 가짜약을 처방했을 경우 환자를 속였기 때문에 윤리적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해당 환자는 플라시보를 처방받고 소화가 잘되고 편안하게 살아간다면 윤리적 문제가 있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 아닐까 고민해봅니다. 플라시보도 어떻게 보면 일종의 처방이 될 수도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플라시보 효과의 문제점은 바로 유사 의학, 사이비 의학 등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안아키처럼 플라시보 효과 부작용이 발생하여 안 좋은 쪽으로 변질될 유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의사에 의한 의도적인 플라시보 처방을 놓고 플라시보 효과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 플라시보 효과 반대 노시보 효과

노시보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 반대의 의미를 갖고 있는 용어입니다. 노시보는 영어로 Nocebo Effect로 표기합니다. 노시보 효과는 심리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써, 약효가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란 믿음과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너무 커져 실제적으로 약효과 들지 않거나,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등 나쁜 영향을 끼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노시보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 반대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노시보 효과는 어떠한 약이나 상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그것이 진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가. 노시보 효과 사례 : 냉동창고

노시보 효과 사례로는 1950년대 리스본 항구에 도착한 냉동창고를 실은 선박 이야기가 매우 유명합니다. 포르투갈 리스본에 도착한 냉동창고 선박 안에는 무수히 많은 선원들이 죽은 채 발견되었는데요. 한 선원의 실수로 냉동창고에 갇힌 사람들은 자신들이 모두 냉동창고에 갇혀 얼어 죽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 생각으로 몸에 추위와 고통이 밀려오게 되고 결국 모두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는 사례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냉동창고는 고장이 나서 정상 작동되지 않았으며, 실내 온도도 영상으로 사람이 죽을 온도가 아녔다고 합니다.

 

나. 노시보 효과 사례 : 독소 실험

노비보 효과 또 다른 사례로 과거 영국에서 실시한 독소 성분 실험이 유명합니다. 영국의 한 심리학자는 실험에 참가한 대상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그룹 모두에게 신선하고 무해한 공기를 마시게 합니다. 그리고 공기에 독소 성분이 포함되었다고 실험대상자들에게 알리고, 한 그룹 대상자들에게 공기를 마시고 고통스러워하는 영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실험 결과 독소 성분을 마시고 고통스러워하는 영상을 본 집단에서 기침을 하고 고통스러운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노시보-효과-원인은-생각
노시보 효과 원인은 생각

 

다. 피그말리온 효과, 플라시보 효과

플라시보 효과와 유사한 용어로 피그말리온 효과가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어떠한 일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와 마음가짐이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여 결과가 좋게 나타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자라나는 아이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고, 존중해주며, 사랑으로 보듬어 주면 훌륭한 아이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항상 나무라고, 꾸짖고, 못한다고 혼만 낸 아이는 주눅 들어 잘하던 일도 망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이는 식물에게도 좋은 음악과 좋은 음성을 들려주며 기른 경우보다 더 건강하고 잎이 무성하게 자랐다는 실험 결과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플라시보 효과 반대 뜻을 갖고 있는 노시보 효과는 약이나 어떠한 상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면, 실제 결과도 부정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심리학적 용어입니다. 실제로 의사에 대한 믿음이 없고 약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강하게 갖고 있다면, 정상적인 약효가 발생하지 않고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생각과 마음가짐에 대한 힘이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흰머리 뽑으면 다시 자라나요?

나이가 들면 흰머리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새하얗게 내려앉은 흰머리를 보며 세월의 야속함을 느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와

annannew.tistory.com

 

담낭 결석과 담석 녹이는 약

담석은 쓸개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담석은 간에서 생성된 콜레스테롤이 쓸개 담낭 안에서 굳어져 마치 돌처럼 굳어지게 되면서 각종 통증과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등의 증

annannew.tistory.com

 

노쇼란?(노쇼뜻과 잔여백신 사례)

혹시 노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노쇼는 말 그대로 나타나지 않았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식당에 예약을 하거나 약속을 한 후에 별다른 취소나 변경 없이 해당 시간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annannew.tistory.com

댓글